내보험찾기, 보험료를 아끼는 효율적인 방법 > 내 보험찾기

본문 바로가기

내 보험찾기

내보험찾기, 보험료를 아끼는 효율적인 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138 회 작성일 23-07-12 14:10 댓글 0

본문


보험가입내역조회 방법

 

보험을 가입하다보면 어느 보험사에서 어떤 보험상품에 가입을 했는지 잊어버리거나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내가 가입한 보험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내보험 찾아줌(ZOOM)



내보험 찾아줌(ZOOM)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함께 만든 사이트로 본인이 가입한 보험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


1. 본인인증

    공동인증서, 아이핀,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2. 개인정보 동의

3. 결과 확인


- 인터넷 신청 및 조회는 24시간,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 조회결과는 조회신청이로부터 1개월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보험 찾아줌에서는 현재 유지중인 보험 뿐 아니라 3년 내에 만기된 보험도 함께 조회가 가능하여 지금까지 본인이 가입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보험은 손해보험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여행보험도 내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에서 가입한 보험 또는 공제상품은 조회 내역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내보험 보장분석 체크리스트


오래된 건물에 수리가 필요한 것처럼 보험도 보장내용 등을 다시 확인해서 이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보장은 빼고 필요한 보장은 넣는 보장분석이 필요합니다.

 

1. 갱신형, 비갱신형

갱신형은 초기보험료는 저렴하지만 갱신기간마다 위험률, 손해율 등을 반영해 보험료를 다시 산정하게 되는데 이때 보험료가 인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보장받는 기간동안 보험료를 계속 납입해야 하기때문에 소득이 적거나 아예 없고 보상이 제일 필요한 시기에 보험을 해지하게 될 수도 있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반면 비갱신형은 초기보험료는 갱신형에 비해 비싸지만 동일한 금액을 정해진 기간까지만 납입하면 보험이 만기될 때까지 보장은 계속 받을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2.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은 만기에 환급금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보험료가 그만큼 높게 책정됩니다. 그리고 적립금 전체를 적립하는 것이 아닌 적립금에서 사업비를 제외하여 적립이 되는 형태라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반면 순수보장형은 만기가 되어도 환급금이 없어 보험료가 만기환급형보다 낮습니다. 최근에는 무해지환급형으로 가입하면 표준형에 비해 보험금을 저렴하게 납입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대신 납입 기간 중에 해지할 경우에는 환급금이 없기 때문에 중도해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필수보장 구성

보장이 보험료 대비 효율적인지, 큰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서 필수보장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가 부담되어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해지하게 된다면 그 손해는 온전히 피보험자의 몫이기 때문에 보장의 우선순위를 정해 본인의 경제력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장의 범위

앞에서 언급한 3대진단비는 담보별로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암진단비는 기본적으로 일반암과 유사암으로 나뉘며 유사암에는 갑상선암,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이 있고 일반암은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 암을 의미합니다. 일부보험상품에서는 유방생식기암을 소액암으로 분류하여 일반암 보장의 일부만을 지급하기도 하니 가입한 상품에서 일반암과 유방생식기암 진단비가 동일하게 지급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5. 기존 병력사항 점검

마지막으로 혹 보험보장분석을 통해 고칠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면 먼저 최근 5년 이내의 병력을 꼼꼼하게 들여다봐야 합니다. 먼저 가입한 보험을 해지하고 병력사항이 있어 추가 가입이 거절된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당 보험설계사에게 병력을 정확하게 알리고 추가 가입이 가능한지를 먼저 확인한 후에 해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보험 주의사항


1.보험 가입하려는 목적 정확하게 하기

보험 가입 목적을 세운 후 각 상품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보험료 부담이나 만기 시 수령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각각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내게 맞는 보험료 산정 방식 선택하기

대부분의 보험 상품에는 일정 기간이 지남에 따라 납입보험료 또한 변경되는 ‘갱신형’과, 한 번 가입하면 계약 종료시까지 납입보험료가 동일한 ‘비갱신형’이 있습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은 보험료 산정방식 등에서 차이가 크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3.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계약 기간 유지 가능 여부 확인하기

보험은 미래의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위험 보장과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자금(연금) 마련 등을 주목적으로 하는 금융상품입니다.이에, 자신의 소득과 지속적인 보험료 납입 가능 여부에 대해 잘 따져보고 명시된 계약 기간 동안 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가입하려는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사 파악하기

보험 상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는 등의 불완전판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가 상품을 제대로 판매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정확하게 확인하기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지 않고 가입했다가 정작 나중에 필요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보험 찾기가 왜 필요할까?


본인에게 보험이 있다면 이것이 과연 자신의 상황에 적절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절차도 필요합니다. 가입 당시에는 몰랐던 내용이 포함돼 있을 수도 있고, 이것이 자신의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시 확인해 보면 당시 확인하지 못했던 내용을 알 수도 있기 때문에, 계약을 유지하면서도 보장내용을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내보험찾기 사이트는 단순히 보험료 확인뿐 아니라, 현재 내 나이의 연령대에서 필요한 보장내용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는지 과부족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확인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확인


골프보험 가입해야하는 이유는?

운전자보험 필요성 총정리

정기·종신보험 특징, 장단점 총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bohum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