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자보험 개념과 가입방법 총정리 > 유병자보험

본문 바로가기

유병자보험

유병자보험 개념과 가입방법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047 회 작성일 23-07-12 14:09 댓글 0

본문


유병자보험이란?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들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공식적인 상품명에는 ‘간편보험’이라는 말이 많이 포함 ex) 더 간편한 보험, 초간편 보험 등등
 
질병 이력이 있거나 연령대가 높은 사람은 이와 반대되는 사람에 비해 질병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그만큼 보험 가입은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고령자 및 유병력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건강 보장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유병력자 보험이라고 분류되는 상품들이 등장했습니다. 한 보험사에서는 유병자보험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편심사보험


간편심사보험은 유병자의 가입을 전제하고 만들어진 상품으로 일반 보험 대비 계약 전 알릴 의무 항목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이 보험사의 간편심사보험은 하단에 나와있는 사항을 사전에 고지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간편심사보험은 심사가 간소화된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심사형에 보험료가 할증되어 있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합니다.
 


유병력자 실손보험


기존 간편심사보험은 진단비, 일당 등 정액 보장을 제공하는 대신 실손의료비 보장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유병력자들도 실손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고지 절차도 앞에서 설명한 간편심사보험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되어 유병력자나 고령자들에게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병자보험 가입조건



유병자의 기준 


만성질환이나 기타 질환으로 5년 이내 치료 이력을 보유 중


간편심사 보험의 특징은 고령이거나 병력이나 치료 받은 이력이 있어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인수심사가 일반보험보다 상대적으로 간단하다는 점으로 보험 가입이 다른 상품에 비해 비교적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병자보험 중 간편심사보험의 가입이 가능한 연령은 보험사 마다 다르지만 최소 만 15세부터 최대 90세까지입니다.

그리고 유병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사전고지를 보험사에 꼭 해야 합니다.



사전 고지


✔ 최근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필요 소견 


✔ 최근 2년 내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입원·수술 


✔ 최근 5년 내 중대 질환으로 인한 진단·입원·수술 여부 


유병자 보험 가입은 워낙 경우와 판단 기준이 다양하여 가입자 스스로 다 챙기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보험 가입 시 가능한 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필요한 것을 파악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병자 355보험



355?
유병자 355보험에 있는 숫자 ‘355’는 유병자보험에 가입하면 듣게 되는 질문 세 가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최근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의사 소견 여부


5: 5년 내 입원 또는 수술 여부


5: 5년 내 암, 간경화, 심장판막증 진단 및 입원·수술 여부



위 질문에 모두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질문들은 가입 전 보험사에 ‘알릴 의무’ 고지 항목입니다.
알릴 의무 고지는 일반적으로 5년 내의 병력을 알리는데 이것 외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병력이 일절 없는 분들도 드물기 때문에 병력에 따른 부담보나 할증 조건이 따라 붙게되며, 언젠가 벌어질지도 모를 보험금 분쟁의 소지도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일반보험으로 가입은 어렵고 유병자 325보험에 가입하기에는 경증인 유병자를 위한 보험이 많이 출시되었으며 유병자 355보험이 최근에 인기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유병자보험 추천



유병자가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유형


고혈압·당뇨병 특화보험


-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 이력을 보험 계약 전에 알려야 하는 의무에서 면제
- 이 두 질병 외 다른 심사항목은 일반보험과 동일하게 적용 



간편심사보험
- 병력은 있으나 최근 2년 내에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없는 사람일 경우 가입 가능


- 질병 종류에 관계없이 입원비, 수술비 보장 → 다양한 질병을 가진 유병자들에게 실질적 보험 보장 가능


- 단, 보험사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음


무심사보험


- 질병이 있어도 가입 가능한 사망보장 보험


- 모든 질병 및 치료내역을 보험 계약 전에 알릴 필요 없음


- 건강검진 절차 생략


- 유병자도 쉽게 가입 가능


- 단, 보험기간 중 사망한 경우에만 보장 


유병자보험 가입 시 확인할 내용


뇌, 심장 질환 보장범위


갱신형인가 비갱신형인가


무해지환급형으로 선택


납입면제 선택



도움되는 정보 확인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저축보험 장단점과 주의할 점

운전자보험 필요성 총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bohum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