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개념과 장단점 정리 > 건강보험

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

건강보험 개념과 장단점 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553 회 작성일 23-07-12 14:16 댓글 0

본문


건강보험이란? 



특정한 보장 내용을 규정한 것이 아닌 여러 보험 상품을 합친 보험으로 사망,상해,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과 같은 3대 진단비와 비싼 치료비가 드는 질병의 수술비, 입원비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의 장점과 단점 



장점


불필요한 특약을 제외하여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 보험을 여러개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갱신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전체적으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금 청구를 할 때 한 회사에만 청구하면 되므로 보상금을 받기가 간단합니다. 

단점


가입 한도가 단독보험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상품 단위에서는 단독보다 통합이 비쌉니다. 그러나 단독을 여러개 가입해 보장받는 것보다 통합 상품 1개로 여러 보장을 받는 것이 보험료가 더 낮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건강종합보험



나에게 맞는 건강종합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뇌혈관과 허혈성심장 질환 진단비 외에도 여러 가지 상품들을 한 번에 바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혈관과 허혈심장 질환 진단비를 확인하면서 약관의 부분에서 조금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보험 가입상품에 있어서 진단비는 그 외에 보장과는 다르게 진단만 될 시에 즉시 받을 수 있는 보상을 말합니다. 


​1. 중증질환 대비를 위한 암진단비의 구성​

종합건강보험으로 보장할 수 있는 내용에는 암 등의 중증질환괴 관련한 진단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진단 기준으로 청구할 수 있으며 가입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 보장방식입니다. 일반 암의 보장한도가 진단비 기준이 되는데 유사 암이 제외된 모든 암을 일반 암으로 구성 해야됩니다.
유사 암에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암, 제자리암이 4가지로 분류가 되며 일반 암 가입 금액의 20%만 보장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 회사에서는 대장점막내암이 유사 암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종합건강보험 가입 시 대장점막내암이 일반 암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준비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2. 암 진단시 새로운 치료법 표적 항암 구성


표적 항암치료 기법으로 암세포만 파괴 하게 되어 기존 항암제 치료보다는 부작용 감소가 크고 통원으로 치료가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현재 의료기술은 점점 발달해서 더 좋은 치료 방법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비가 비싸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표적 항암 치료 특약도 함께 구성하시면 좋겠습니다. 



3. 뇌 혈관질환, 심혈관질환 진단비 구성


​뇌 질환이나 심장질환에도 진단비를 통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이들 진단비에서는 특약별 보장범위나 한도에 관해서 확인해 보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진단비 특약 종류에는 뇌졸중, 뇌혈관질환 등을 찾을 수 있는데 범위는 뇌혈관질환 쪽이 더 넓은 것입니다. 


​4. 특약을 통한 수술비의 구성


종합건강보험에서는 질병의 종별 수술비, N대질병 수술비, 상해, 질병 수술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암수술을 했다면 질병수술비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고 뇌혈관이나, 심혈관 수술을 할 경우 N대 수술비에서 보장을 받으며, 상해로 인한 수술은 상해, 상해 종 수술비에서 보장을 받으면 매회 중복으로 보장이 되기에 함께 구성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건강종합보험 가입 필수 지침서



1.  가장 먼저 준비하는 실비보험


​건강종합보험 가입 시 가장 우선순위로 준비해야 할 것은 실비보험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상해나 질병으로 치료 받으면 본인부담금을 제외하고 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2.  보험료 완납후 만기까지 보장만 받는 비갱신형 선택


건강 보험 가입 시 두 가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 변동이 있는 갱신형과 납입하는 동안 계속 보험료가 오르지 않고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하는 비갱신형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갱신형에 가입하게 되면 초기보험료는 저렴한 편이지만, 갱신 시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처음에는 계약 시 보험료가 그대로 오르지 않고 동일하게 계약이 유지되고 갱신형에 비해 높게 측정된 보험료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보험료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비갱신 암보험의 장점인 보험료 인상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충분히 비교하신 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일반 암 보장 범위 체크


보험사마다 보상 범위가 다르고 일반 암의 경우에는 정액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소액 암이나 유사 암 등에 따라 보장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사 암인 경계성 종양, 갑상선, 제자리, 기타 피부암 4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암이 일반 암으로 포함이 되는지 건강보험 가입 시 체크하셔서 보장범위 넓게 구성하시면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실비보험 보장범위, 청구방식 확인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bohum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