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란 2000만원 한도로 연 10.5%의 금리를 적용하는 보증대출입니다.
금융교육 이수자와 사회적 취약 계층은 보증료를 1.0% 감면해 주며 맞춤대출과 저축은행 앱을 활용하여 신청하면 최대 1.5% 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줍니다.
● 햇살론 조건 및 한도 금액
■ 조건 대상
- 저신용, 저소득 직장인
- 최근 1년이내 3개월이상 재직중이며 소득증빙이 가능한 만 19세이상 직장인
(단, 현 직장 1개월이상 근로 및 급여수령 필수)
-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해야 함
※ 단, 연소득 3,500만원이하인 경우 개인신용평점과 무관하게 가능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
(서민금융진흥원 재무진단 평가모형 4등급 이하에 해당하는 자)
- 신용불량자 및 무직자는 신청 불가
■ 한도금액
22년부터 최대 2,000만원 한도
● 햇살론 금리 및 기간
- 햇살론 금리: 연 9~10%대 (물론 개인 신용등급별로 차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부 지원 사업이라 기준금리가 상승해도 기준금리가 크게 올라가지 못한다고 하니 이 점은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 기간: 3~ 5년
● 개인사업자 햇살론 대출자격
개인사업자의 경우, 본사나 사업장이 신용보증재단의 관할 지역에 있으면서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기존의 햇살론 신청 자격을 만족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당연히 휴업 및 폐업 상태일 경우에는 대출을 받을 수 없으며, 영업 중인 상태여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 입니다. 금리는 각각의 금융 업체에서 정한 값으로 정해지며 보증기간은 5년입니다.
1년 거치 후 4년 이내에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으로 상환합니다.
햇살론은 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대신, 상품에 따라서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보험을 들고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채무자가 대출 상환에 문제가 생기면 보증을 통해서 책임을 집니다.
그렇기에 채무자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보증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보증을 책임지는 것은 아니고, 90%만 책임을 지는데, 나머지 10%는 금융회사의 몫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살론 보증료에 대한 부분도 어느 정도는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무직자 및 프리랜서 햇살론
햇살론을 대출받는 당일을 기준으로 3개월 동안 소득이 전혀 없다면 햇살론 대출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용직이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3개월 동안 어느 정도의 소득을 만든 내역이 있으면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